종목구분 경기개요 대상 및 인원
경기부문
로봇밀어내기
경기장에서 당일 주어진 미션 수행 후 상대로봇을 밖으로 밀어내는 경기로 승패를 내는 로봇의 기초 종목
1인 1팀
(초등 저학년)

1인 1팀
(초등 고학년)
심사부분
부문
로봇창작
주최 측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맞게 로봇을 설계, 제작, 발표하는 종목으로 소재나 크기 등에 제한이 없어 참가학생들의 무한한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종목
1~3인 1팀
(초등부)

1~3인 1팀
(중고등부)
피지컬컴퓨팅
제시된 주제에 맞춰 피지컬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스토리텔링으로 화면을 표현하고 그에 맞는 피지컬로 발표하는 종목
1~3인 1팀
(초등저학년)

1~3인 1팀
(초등고학부)

1~3인 1팀
(중.고등부)
소프트웨어
부분
로봇투포환
당일 지정하는 부품만을 가지고 로봇팔을 만들어 프로그램하여 미션볼을 잡아 가장 멀리 던지는 팀이 승리하는 종목
1인 1팀
(초중고등부)
로봇씨름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 당일 프로그램을 수정하며 미션 수행과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는 종목
1인 1팀
(초등부)
로봇미로
대회 당일 주어지는 미로맵에서 미로 벽을 인식해 복잡한 미로를 최단시간안에 빠져 나오면 승리하는 알고리즘 코딩 종목
1인 1팀
(초중고등부)
VR코딩
제시한 주제와 부합하게 제작기획서를 작성하고, 작성된 기획서를 바탕으로 VR 로봇 및 다양한 자동화 장치를 창의적으로 설계, 제작, 코딩 발표하는 종목
1~2인 1팀
(초등부)

1~2인 1팀
(중.고등부)
언플러그드 코딩
로봇으로 지정 맵 위에 특정 위치에 있는 블록을 주어진 곳으로 이동시키는 종목으로 가장 적은 이동 횟수가 승리하는 기본 코딩 알고리즘 종목
1인 1팀
(초등 저학년부)
물류이동로봇
로봇으로 지정 맵 위에 특정 위치에 있는 블록을 주어진 곳으로 이동시키는 종목으로 가장 적은 이동 횟수가 승리하는 기본 코딩 알고리즘 종목
1인 1팀
(초등부)

1인 1팀
(중.고등부)
※ 부문별 참가접수 인원수 및 대회추진위원회의 사정에 따라 일부 종목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